고등균류 > 목록보기 > 전체 목록
버섯결과 내용
제어번호 WOOSUK0100217
한글명 개암버섯
북한명 개암버섯
학명 Armillariella mellea (Vahl.:Fr.)Karst.
종명 mellea
과명 송이버섯과 (Tricholomataceae)
목명 주름살버섯목 (Agaricales)
강명 진정담자균강 (Eubasidiomycetes)
문명 담자균아문 (Basidiomycotina)
분포지역 분포: 북한:남포, 박천, 양덕, 묘향산, 창성, 영광, 장진, 판교, 수양산, 금강산, 관모봉, 경기도; 세계:아시아(중국, 쏘련원동, 일본), 구라파, 북미주, 이프리카, 오스트랄리아
이용별 식용-약용
서식지별

활엽수-침엽수-풀밭

군락 형태별 군생-속생
계절별 여름~가을
생활사 부생생활
참고문헌 윤영범,현운형:조선포자식물2.
관련사이트 http://mushroom.ccbb.re.kr
내용 버섯갓은 처음에는 둥근모양이나 점차 만두모양으로부터 거의 편평하게 펴지며 직경은3~11㎝이다. 겉면은 보통 건조하고 습할때에는 점성이 있으며 누런밤색, 밤색 혹은 검은색을 띤 털 또는 비닐로 덮이며 늙을때에는 가운데부분을 제외한 나머지부분에는 비닐이 없어지고 변두리에 줄이 있다. 살은 흰색 혹은 노란색을 띠며 좀 만문하고 맛은 약간쓰다. 버섯주름은 약간성기고 폭은 넓지않으며 겉면은 흰색을 띠거나 혹은 어지러운 노란색이고 늙은 것은 녹쓴 반점이 생기며 대에 바른주름 혹은 잔주름이 있어서 내린주름으로 붙는다. 버섯대는 길이 5~10㎝, 직경 0.5~1㎝이고 아래 우의 굵기는 같거나 혹은 밑부분이 실하고 가락지로부터 웃쪽은 가루모양으로서 흰색을 띠며 아래쪽은 밤색을 띠고 늙은 것은 컴컴한 색이며 보통 솜모양비늘 쪼각이 있다. 후에 털이 없어지거나 혹은 줄이 있다. 튐성이 있고 속은 해면질모양이고 후에 빈다. 가락지는 웃쪽에 있고 흰색 혹은 노란색을 띠며 막질이고 일찍 없어진다. 포자는 타원상 닭알모양이고 매끈하며 크기는 8~10×5~7㎛이고 포자무니는 젖빛흰색이다. 뿌리모양의 균실묽음은 잘 발달하고 쇠줄모양으로서 나무뿌리우, 나무껍질밑, 뿌리목, 덩이줄기우에 난다. 여러 가지 뿌리썩음병을 일으켜 산림에 해를 준다. 여름, 가을 기간에 넓은잎나무, 바늘잎나무그루터기, 산나무줄기의 썩은부위, 뿌리목부분 혹은 풀판에도 난다. 산지: 남포, 박천, 양덕, 묘향산, 창성, 영광, 장진, 판교, 수양산, 금강산, 관모봉, 경기도. 분포: 아시아(중국, 쏘련원동, 일본), 구라파, 북미주, 이프리카, 오스트랄리아. 경제적의의: 먹는버섯, 약용버섯이다.
관련사진             
포자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