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균류 > 목록보기 > 전체 목록
버섯결과 내용
제어번호 WOOSUK0100328
한글명 나도보라풍선버섯
북한명 나도보라풍선버섯
학명 Cortinarius caerulescens (Schaeff.) Fr.
종명 caerulescens
과명 풍선버섯과 (Cortinariaceae)
목명 주름살버섯목 (Agaricales)
강명 진정담자균강 (Eubasidiomycetes)
문명 담자균아문 (Basidiomycotina)
분포지역 산지: 묘향산, 금강산, 오가산, 대성산; 분포: 아시아(중국, 소련원동, 일본), 구라파, 북미주
이용별 식용버섯
서식지별

잡나무숲, 소나무가 섞인 나무숲안의 땅

군락 형태별 군생~산생
계절별 여름~가을
생활사 부생생활
참고문헌 윤영범, 현운형 : 조선포자식물2.
관련사이트
내용 버섯갓은 처음에는 반둥근모양이나 후에 만두모양으로부터 점차 편평하게 펴지며 직경은 5~9cm이다. 겉면은 약간 점성이 있고 겉껍질은 쉽게 벗겨지며 털은 없으며 매끈하거나 약간 섬유가 있다. 처음에는 푸른색, 푸른보라색이나 후에 연한 보라색으로 된다. 종종 가운데부분에 덞은 얼룩이 생긴다. 변두리는 처음에 안쪽으로 구불며 거미줄막이 붙는다. 살은 연한 육질이고 좀 치밀하고 가운데부분은 두껍다. 연한 제비꽃색으로서 대와 겉껍질밑에서 심하며 후에 흰색 혹은 누런흙색으로 된다. 맛은 좋고 냄새는 약하다. 버섯주름은 대에 홈파진모양의 바른주름으로 붙으며 처음에는 아름다운 푸른너비가 넓고 두껍다. 모서리는 약간 톱이모양이고 오래 제비꽃색을 유지한다. 버섯대는 길이 5~12cm, 직경 1~1.5cm이며 웃쪽은 약간 가늘고 밑부분은 덩이줄기모양으로 부풀었다. 겉면은 갓의 색깔과 같은 푸른 보라색이고 덩이줄기부근은 흰색이며 섬유모양, 육질이고 속은 차있다. 거미줄막은 보라색이다. 포자는 살구씨모야이고 누런흙색이며 겉면에 가시모양의 사마귀가 있다. 크기는 10~12×6~7㎛이며 포자무늬는 녹쓴밤색이다.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잡나무숲~ 소나무가 섞인 나무숲안의 땅에 무리로 나거나 한 개씩 널려 난다. 산지: 묘향산, 금강산, 오가산, 대성산, 분포: 아시아(중국, 소련원동, 일본), 구라파, 북미주, 경제적 의의: 식용버섯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