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균류 > 버섯 소개
1. 버섯의 정의
버섯은 균사라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균류 중에서 가장 진화된 것으로 버섯(자실 체)을 형성하는 것들을 의미한다. 버섯은 유성생식이 뚜렷하여 생활사를 분명히 알 수 있다. 동충화초류 중에서 동충화초속(Cordyceps)은 유성생식이 뚜렷하여 버섯이라 할 수 있지만 꽃 동충화초(Isaria)와 눈꽃동충화초(Paceilomyces)류는 유성생식이 알려지지 않 아서 흔히 말하는 버섯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없다.

2. 생태계에서의 버섯의 역할


1) 버섯과 생태계와의 관계
생태계의 구성 요소는 크게 생물과 무생물로 이루어져 있다. 생물에는 무기물을 유기 물로 전환시키는 녹색식물이 있어 이를 생산자라고 부르고, 이들 생산자가 만들어 놓은 유기물을 먹고사는 동물들은 소비자라 일컫는다. 생산자나 소비자는 모두 때가 되면 자 연의 법칙에 따라 죽게 되는데 이 사체를 분해해서 자연으로 환원시키는 세균과 곰팡이 들을 분해자라고 한다. 버섯은 생태계에서 곰팡이의 무리로서 분해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생태계의 순환을 살펴보면, 무생물들은 생산자인 식물에 무기 환경인 이산화탄소, 물, 햇빛을 제공하여 유기물인 포도당을 만드는 기반이 된다. 식물은 다시 동물의 먹이가 되 어 주고 그 동물들은 죽어 버섯을 포함한 곰팡이, 세균 같은 분해자에 의하여 분해되어 무기물로 돌아간다. 이들은 흙 속에 여러 가지 원소의 형태로 있다가 다시 생산자인 식 물의 영양소로 이용한다.

만약 생태계가 파괴된다면 이 요소 가운데 어느 한 가지가 무너지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무기 환경인 물과 공기가 오염되면 물을 이용해서 광합성을 하는 생산자인 식물들 이 포도당 같은 유기물을 만들지 못하게 되고 결국 식물은 죽게 될 것이다. 식물이 잘 자라지 못하면 이들을 먹이로 하는 초식 동물의 먹이가 부족해질 것이고, 자연스레 먹이 사슬은 혼란을 일으키게 된다. 이들 동, 식물이 죽게 되면 버섯을 분해해서 삶을 유지하 는 세균, 곰팡이, 버섯의 생존 환경도 좋을 리가 없다. 이렇게 되면 흙은 영양을 공급받 지 못하여 황무지가 되고 식물들이 살 수 없게 되며 생물들은 하나, 둘 사라지게 될 것 이다. 이렇게 생태계가 파괴되면 결국 최종 소비자인 인간의 생존 역시 장담하기가 어렵 다

2) 버섯의 역할
버섯은 생태계의 분해자로서, 모든 유기물을 자연으로 돌려놓은 환원자로서의 기능을 한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다. 그 기능을 세분화 하면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물질을 분해하기는 하지만, 생활 방식은 기생생활의 형태를 띤 다는 것이다. 스스 로 영양을 만들지 못하고 전적으로 다른 생물이 만들어 놓은 영양에 의지하여 생활하는 것이다. 마치 사람의 몸 속에서 사람의 영양을 빼앗아 먹고 살아가는 기생충 같은 영양 방식을 취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물질을 썩히기는 하는데 주로 나무나 풀을 썩히는 부생의 역할을 하고 있다. 식물 의 셀룰로오스 등을 썩혀서 그 영양분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셋째,
다른 식물과 공생생활을 한다는 것이다. 가령 송이버섯의 균사는 살아 있는 소나 무의 실 뿌리에 균근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소나무가 흡수하기 힘든 물을 제공하고 소나 무로 부터는 광합성을 통하여 생성된 포도당을 제공받음으로써 서로 돕는 관계를 유지 한다.

3. 독버섯
간단하게 독버섯 여부를 구분하는 방법은 없다. 민간에서 전해지는 독버섯 구분법이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대개 잘못 된 속설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구분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잘못된 속설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 과 같다.

첫째, 버섯의 색깔이 빨갛고 화려하면 독버섯이라는 하는데 전적으로 옳은 말이 아니다. 달걀 버섯은 색이 빨갛고 매우 예쁘게 생겼지만 맛이 좋은 버섯인 반면, 누런색을 띤 삿 갓외대 버섯은 수수한 색깔이지만 독버섯이다.

둘째, 독버섯의 자루는 세로로 찢어지지 않으므로 자루가 세로로 찢어지는 버섯은 먹을 수 있다는 속설이 있다. 송이버섯과 표고버섯의 자루는 세로로 찢어지는 식용 버섯이지 만, 독우산광대버섯과 삿갓외대 버섯 등은 대표적인 독버섯임에도 불구하고 자루가 세로 로 잘 찢어진다.

셋째,
가지와 버섯은 궁합이 잘 맞아서 가지를 버섯과 같이 먹으면 버섯의 독이 없어지 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근거 없는 말이다. 가지가 음식에 의한 중독을 해독시키기는 하지만 버섯의 독성분을 해독시키지 못한다.

넷째,
은수저에 닿으면 색깔이 변하는 것은 독버섯 이다.
독 버섯에 은수저를 넣고 끊이면 먹구름처럼 검게 된다. 이 방 법은 알광대 버섯 등 유 황을 함유한 독버섯의 경우에는 해당되지만 다른 독버섯에는 맞지 않는다.

다섯째,
그물 버섯류에 속하는 것 중에 독버섯은 없다고 믿고 있지만, 독그물버섯등은 독 성을 가지고 있다.

여섯째,
나무에서 자라는 버섯은 먹을 수 있다고 하는데, 화경버섯의 경우 나무에서 자라 는 대표적인 독버섯이다.

일곱째,
싸리 버섯류는 식용 버섯으로 알고 있는데, 노란 씨 버섯은 먹으면 설사를 일으 키므로 독버섯이다. 해마다 반복되는 버섯 중독 예방은 버섯을 먹을 때, 확실히 식용 버섯으로 알려져 있 는 것 외에는 먹지 않는 방법이 최선이다. 버섯을 채집한 곳의 마을 사람들에게 물어 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수 있다. 그들은 오랜 세월에 걸쳐 경험에 의해 식용 여부를 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약간 전문적이기는 하지만 분류학적 방법을 가릴 수도 있다. 독 버섯은 대부분 광대버섯속 같은 일정한 속(genus)에 몰려 이기 때문이다. 물론 예외가 많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